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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열연] 동남아 판재 시장 불확실성 높아져 인도 가격 하락(1.12~1.19) 2024-01-24 11:01:25
작성자   철강정보원 게시글 신고하기작성자 신고하기 조회  81   |   추천  6

중국 내수

 

 

공급량 기준으로 이번 주 5대 철강제품 공급량은 855만3100톤으로 전주보다 13만9700톤(1.6%) 감소했다. 

 

 

이번 주에도 5대 철강제품의 생산량이 계속 감소했는데, 핵심은 철강 소비 부진과 제철소 이익 감소세 지속이다. 재고로 보면 이번주 5대 철강제품의 총 재고는 1422만4000톤으로 전주 대비 29만6200톤 증가해 2.1% 증가했다. 

 



 

 

이번 주 5대 품종 전체 재고는 누적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구조는 다소 차별화됐다. 공장 재고는 생산량 감소로 인해 주 단위로 소폭 감소했고, 경기 둔화로 인해 공장 재고도 소폭 감소했다. 겨울철 비축으로 인해 공장 재고가 전진했지만 계절적 영향으로 시중 재고가 지속적으로 축적되면서 공장 자원 도착이 증가하고 수요가 감소했다. 

 

 

소비면에서는 이번 주 5대 품목 주간 소비량은 825.69만톤으로 1.8% 감소했으며, 이 중 건축자재 소비는 전월 대비 1.8% 감소했고, 판재 소비는 1.8% 감소했다. 전월 대비 1.8% 감소했다. 이번 주 5개 주요 품목 중 건축자재와 패널 소비는 비슷한 수준으로 감소해 수요 감소가 더욱 심화됐다. 동시에 5개 주요 품종의 전반적인 펀더멘털은 수급이 모두 약하고 재고가 계속 축적되어 철강 가격이 하락 압력을 받고 있다.

 

 

공급측면에서는 최근 원자재 가격 급락으로 철강 가격도 하락세를 보였지만 제철소 이익은 하향 확대돼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철강 생산량은 후기에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공간은 제한적일 수 있으며, 수요 측면에서는 춘절 효과가 점진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비수기 수요 강도가 더욱 약해지고 전반적인 철강 수준이 낮아질 수 있다. 

 

 

수요는 여전히 약할 것이다. 현재 철강시장은 동계저장시장을 향하고 있으며, 기존 제철소의 동계저장정책 중 잠정 동계저장가격은 대부분 4,000위안/톤 이상 수준이다. 가격은 높은 편이지만 겨울 창고 시장의 기대가 충족되고 있으며 유통상들은 여전히 상품을 구매할 분위기에 있다. 

 

 

동시에, 쇳물은 나중에 어느 정도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중첩 제철소도 원자재를 재입고할 것이므로 비용은 여전히 철강 가격을 어느 정도 뒷받침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철강 가격의 움직임을 지배하는 주요 논리는 거시적 기대에 있으며, 현재의 거시적 기대가 불분명한 배경에서 철강 가격은 단기적으로 변동적인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중국수출

 

 

철근 부문에서는 장자강 B500B 철근 수출가격이 지난주와 동일하게 톤당 575달러로 평가됐다.

 

 

선재의 경우 현재 중국 주요 제철소의 가격은 FOB 톤당 570~590달러 수준이다. 인도네시아 제철소는 FOB 가격을 톤당 US$565로 전주 기준으로 톤당 US$10 인상된 가격으로 제시했다. 현재 경쟁 견적은 US$550-555/ton FOB로 동남아시아에서 나온다. 이번 주 동남아시아 바이어들은 여전히 지난주 문의 가격인 US$540/톤 CFR을 유지했으며, 중국 시장의 문의 가격은 아직 US$565/톤을 넘지 않았다. 

 

 

이 단계에서는 재고 압박이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구매자는 신중을 기하고 구매 관심도가 낮다. 그러나 설날이 다가오고 있어 대량 주문의 원활한 완료를 위해 일부 제철소에서는 문의 가격 인하를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인도

 

 

인도 열간압연 IS2062(2.5~10mm, 부가세 별도) 현지 가격은 US$665/톤 EXW이며, 수출 가격은 US$630/톤 FOB로 주초 대비 약 US$5/톤 낮아졌다. 그러나 현재 내수 및 수출 수요가 불안정하고 공급압력이 크기 때문에 향후 가격에 대해서는 낙관적이지 않다. 

 

 

인도는 시장 수요와 가격 부양을 위해 2월부터 3월까지 생산 활동을 확대할 예정이다. 인도의 중동 수출 견적은 635~640CFR이나, 홍해 위기로 인해 운임이 4~5배 인상됐다. 배송 일정도 1개월 가까이 연장돼 시장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

 

출처 : 철강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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