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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2023년 세계 해상 철강 무역은 4% 증가 2024-02-07 09:15:04
작성자   철강정보원 게시글 신고하기작성자 신고하기 조회  128   |   추천  21
  • 중국이 전체 수출 물량 들어올려

 

23년도에 대부분의 국가에서 해상 수출 감소를 보고 했다. 인도는 2023년에 10위로 하락하였으며, 제재, 수출세 등으로 러시아 제철소도 타격을 받았다. 

 

스테인리스강을 제외한 세계 철강 수출량은 2023년(CY'23) 잠정적으로 약 2억 4,300만 톤(mnt)으로 CY'22년 2억 3,400만 톤에 비해 명목상 4% 증가했다. 주요 16개국은 전 세계 해상 철강 무역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높은 금리, 통화 하락, 인플레이션, 지정학적 격변으로 인해 수요가 낮게 유지되는 시나리오에서 16개국 중 11개국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임에 따라 전체 수출량을 끌어올린 것은 전 세계 최대 철강 수출국인 중국이었다. 유럽연합 내 무역은 제외된 것으로 간주되며 1,700만톤이었다. 

 

 



 

 

23 철강 수출 영향 요인

 

생산량 증가, 수요 감소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 공장: 

 

물론 중국은 2022년 6,200만톤에 비해 무려 38% 증가한 8,600만톤으로 세계 해상 철강 무역을 주도했으며, 이는 이유가 있다. 

 

첫째, 수요 부진에 따른 조강 생산량 증가로 재고 과잉이 발생해 철강업체들이 해외 시장 개척을 하게 됐다. 상반기 총 생산량은 5억 3,800만톤으로 하반기 4억 8,000만톤에 비해 12% 증가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했다. 둘째, 반면 수요는 1% 감소했고, 특히 부동산은 약 20% 감소했니다. 셋째, 제한된 내수 수요로 인해 국내 철강 가격이 하락하고 마진이 악화되었다. 지난해 국내 열연 가격과 철근 가격은 각각 11%, 12% 하락했다. 초과 재고를 없애기 위해 필사적으로 중국 공장은 공격적으로 오퍼를 낮췄다. 이는 '22년 평균 $703/t FOB에서 '23년 $594/t로 거의 16% 감소했다.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공장들은 위안화 가치 하락으로 인해 수출을 통해 돈을 벌었다.

 

 

베트남은 국내 수요 약세에도 수출 증가: 

 

세계 7위의 철강 수출국인 베트남은 '23년 조강 생산량이 6%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31% 증가한 1,000만톤(CY'22년 800만톤)을 넘었다. 수출이 부풀려진 주요 원인은 베트남의 국내 철강 수요 부진으로 인해 인도로의 수출이 촉진됐기 때문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건설 철강 생산량은 '23년 첫 9개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거의 22% 감소했다. 소비량은 20% 감소했다.

 

베트남 최대 철강 생산업체인 호아팟그룹(Hoa Phat Group)은 베트남 수출에 크게 기여했다. 국내 수요 둔화 속에서도 2023년 처음으로 열연강판 110만톤 이상을 수출했다.

 

 

EU 수요 감소로 인해 영향을 받은 튀르키예: 

 

베트남과 마찬가지로 이 국가도 글로벌 철강 생산 및 수출 시장에서 핵심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수출은 948만톤('22년에는 거의 1500만톤)으로 35% 크게 감소했다. 2023년 전체 기간 동안 투르키예의 조강 생산량은 지진으로 인한 공급 중단과 높은 이자율, 인플레이션 및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인한 낮은 국내 수요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약 3,400만톤을 기록했다. 그러나 이중고는 높은 에너지 비용이 제조 활동에 큰 타격을 준 유럽의 수요 감소였다.

 

회복에도 불구하고 EU 자동차 부문은 2024년에도 팬데믹 이전 수준에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택 건설은 높은 이자율, 자재 비용 및 노동력 부족의 영향을 받았다. 인프라 투자는 안정적이었지만 독일은 경기침체와 주택위기에 직면했다.

 

 

제재 및 수출세의 영향을 받는 러시아: 

 

2023년 러시아의 철강 수출은 1,350만 톤(CY'22년 1,800만 톤)으로 25% 크게 감소했다. 조강 생산량은 작년에 5.6% 증가했지만 서방 제재는 러시아의 유럽 수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는 철강을 포함한 여러 원자재의 주요 시장이었다. 이와 별개로 러시아는 지난해 10월부터 철강, 금속, 석탄 등 모든 주요 품목에 수출세를 부과했다. 2024년 말까지 유지하기로 했다.

 

빌렛, 슬래브 같은 반제품, 선철, 철광석, HBI, 석탄, 코크스 같은 철강 원료 등 대부분의 장척 제품이 수출 관세 범위에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당국에 따르면 이 의무는 "무조건적인 가격 인상으로부터 현지 시장을 보호"하고 "현지 소비를 지원"하는 것이었다.

 

 

인도, 10위 수출국 순위로 하락: 

 

인도는 '22년 8위에서 전년 대비 21% 감소한 800만톤('22년 1000만톤)으로 10위로 떨어졌니다. 인도의 수출실적 부진은 주로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하나는 공장이 수출에 집중할 수 있는 여지를 허용한 좋은 국내 수요였다. 둘째, 중국 공장이 대폭 낮아진 제안으로 잠재 구매자를 유인했기 때문에 수출 제안이 실행 가능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베트남과 같은 전통 시장이 인도에서 멀어지게 되었다. 국내 가격성약율은 수출에 비해 높았다. 예를 들어, '23에서 국내 HRC 벤치마크 가격은 평균 INR 57,400/t($691/t)(EX-뭄바이)에서 GST 18%를 뺀 반면, HRC 제품은 FOB당 평균 $628였다.

 

 

전망 및 의견

 

중국은 앞으로도 세계 해상 철강 무역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향후 물량은 중국의 수출 바람이 어떻게 불어오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내수 수요가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으면 물량이 2023년 수준을 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 정도에 머물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주요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가 예상되며, 이는 수요를 자극하고 글로벌 해상 무역을 계속 지원할 수 있다.

 

 

출처: 철강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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